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0. 20.
728x90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화장실 5분이면 충분하다)

 

생각보다 만성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변비는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오랫동안 변비에 시달리다 보면 복부 팽만감, 복통, 항문 출혈,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 여러 가지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변비 같은 경우는 흔히 식이 요법, 운동, 약물, 관장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목차

변비 해결 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 방법

 

보통 만성 변비라고 하면 일주일에 2회 미만 배변을 보거나, 변이 딱딱하게 배출되서 나오거나, 배변 활동 시 통증이 느끼며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 2회 미만 화장실에서 변을 보지만 변 정도가 딱딱하지 않고 통증 없이 편안히 변을 본다면 변비가 아니며 배변 횟수는 많지만 시원하지 않고 잔변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변비 증상 중 한 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변비 해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인데 평소 아침 식사를 하지 않거나, 식사 시간이 불규칙한 식습관,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고 규칙적이지 못한 수면 활동 또한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변비 증상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식품)

유산균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은 유익균으로 장속에 유해균을 잡아먹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농도가 높은 변을 볼 수 있도록 하면서 장 건강 개선을 할 수 있는 건강 보조식품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 환경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보다는 캡슐로 된 유산균을 섭취가 더 큰 효능을 보입니다. 그 이유는 요구르트에 함유된 당분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산균이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캡슐에 담긴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가 유리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장 내 환경개선에 영향을 주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개선 및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사과 껍질에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펙틴 성분은 소화 효소 종류 중 한 가지로 장을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과 섭취 시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자두

건자두는 식이섬유, 철분, 칼륨,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취침 전에 건자두 주스를 섭취하거나 3~4개 정도 섭취하시면 변비를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키위

키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공복에 키위주스 한잔은 배변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에는 비타민, 칼슘,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섭취 및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낫토

낫토에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변비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연, 아미노산,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세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세라핀 성분은 변을 부드럽게 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녹색채소류 녹색채소류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색채소류를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색채소는 풍부한 섬유소와 비타민,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변의 중량 증가와 장운동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콩에는 섬유소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밥에 콩을 첨가하여 섭취하거나 두부, 우유 등의 콩으로 만든 음식을 통해서 간단히 섭취하면 변비 고민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생각 보다 많은 분들이 만성 변비로 고생하시고 계신데 변비로 시달리다 보면 복부 팽만감, 복통, 항문 출혈,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식습관 개선으로 만성 변비 탈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