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와 증상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0. 21.
728x90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 (증상, 접종 일정, 원인, 부작용)

 

중국에서 "100일 동안 기침"이라고 불러서 오늘날 백일해라는 명칭을 얻은 이 질병은 어린아이들이 걸리면 전염력이 가장 강한 감영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특징은 발작적인 기침을 연발하다가 끝에 가서 거칠게 숨을 들이마시다 멈추는 듯한 소리인 "훕" 하는 소리를 냅니다.

 

"Pertussis"는 심한 기침이라는 뜻이고, 마지막 거친 흡기성 호흡음이 마치 기쁨이 넘쳐 기절할 듯이 외치는 비명 같다고 해서 훕 소리가 나는 기침 이라고도 합니다.

 


목차

  + 백일해 증상

  + 백일해 원인

  +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

  + 백일해 예방 접종후 부작용


 

 백일해 증상

아이들이 백일해균에 감염되면 1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밤에 심해지는 짧고 마른기침으로 시작해서 1~2주가 지나면 특징적인 기침을 하는 발작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주로 1세 미만의 어린아이들이 심한 증상을 나타내고, 나이가 들면 증상이 덜 심하거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감염이 되기고 합니다.

 

하지만 무증상 감염이라도 직접 접촉하거나 기침, 재채기로도 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심한 경우 폐렴이나 기관지 확장증, 무기폐, 중이염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저산소증이나 두개골 내 출혈로 인한 발작이나 뇌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잠복기 이후 6~8주에 걸처 3단계로 나타납니다.

 

1) 초기(1~2주)

가벼운 감기와 같은 증상이 흔하고 눈이 빨갛게 변하는 결막염 증상, 눈물의 증가, 콧물, 잦은 기침 등을 보이기 때문에 주로 초기 감기로 오인할 수 있으며 약 1~2주간 증상이 지속됩니다.

 

2) 중기(2~4주)

열, 기침 등 초기 증상이 시작된지 1~2주 뒤로 발작성 기침, 숨을 들이쉴 때 흡 하는 특징적인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 시기에는 눈이 충혈, 구토, 발열, 가래와 기침, 호흡곤란으로 인한 청색증 등이 주로 나타나고 2~4주간 지속됩니다.

 

3) 회복기(1~2주)

기침이 잦아들고 발열, 충혈 상태가 호전되며 가래, 구토 역시 줄어드는 시기로 약 1~2주간 지속됩니다.

 

 

 백일해 원인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한 세균감염입니다. 감염은 기도 내벽, 주로 기관과 기관지에서 폐로 분리되는 기도에서 발생하는데 백일해균은 기도 내벽에 도달하자마자 내벽의 점액 제거 성분을 증식 혹은 마비시켜 점액 축적을 유발시킵니다. 이로 인해 기침을 통해 점액을 배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기침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보통 생후 2, 4, 6개월에 기본 접종 3회를 접종하고 18개월, 만 4~6세에 각각 2회 추가 접종을 받습니다.

만 11세 이후 부터는 10년을 주기로 추가 접종을 받아야 하며, 가임기 여성의 경우는 임신 전에 접종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 중인 여성분들은 27~36주나 출산 직후 접종을 받으면 좋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후 부작용

 

극소 증상 : 주사 부위 발진, 통증, 붓기, 가려움증

전신 증상 : 두통, 관절통, 근육통, 발열, 오한, 피로감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경미하고, 일시적이지만 이상반응이 심한 경우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백일해의 경우는 영유아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층이 걸릴 수 있으며 특히 고령층의 경우는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백일해 예방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백일해에 감염됐지만 특징적인 증상이 없는 어린이 및 성인이 주요 감염원이 되는 만큼 영유아와 밀접하게 접촉되는 임산부, 부모, 형제, 조부모 등 성인들도 백신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