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접종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1. 24.
728x90

<출처 : 서울아산병원>

최근 면역력 저하에 따른 대상포진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면역력이 낮아지는 50대 이후에 가장 많이 발생하긴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는다면 심한 통증에 따른 고통과 이에 따른 신경통, 안구, 귀 관련 합병증 등으로 고생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예방접종 등이 필요하답니다.

 

목차

    대상포진 발생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크게 면역력 저하에 따른 수두바이러스와 스트레스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면역력 저하에 따른 수두바이러스 활성

    사진출처 : 다음백과

    대상포진의 주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수두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어릴 때 수두를 앓았다면 대부분 면역력을 획득하지만, 수두바이러스는 최초 감염 이후 척수근신경절이나 삼차신경절에 잔복했다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두 바이러스로 인해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2.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과 스트레스로 인해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50대 이후 주로 발생하여 예방 접종 또한 50대에 하는게 일반적인데 최근에는 젊은 분들에게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발생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얼굴, 팔, 다리 등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의 한쪽 부분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1~3일 정도 이어진 후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열이나 두통이 발생합니다.

     

    이후, 수포가 발생하는데 2~3주 정도 지속됩니다. 수포가 사라진 후 농포, 가피가 형성되며, 점차 사라집니다. 통증은 병변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수포 없이 통증이 발생하거나 통증 없이 수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감기 증상과 유사

    <사진출처 : 아산병원>

    대상포진 초기 증상으로는 오한과 발열, 속 매스꺼움이나 무기력증 등 감기와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신체 부위에 수포가 발생하지 않은 초기에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오한과 함께 특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2. 허리, 목의 통증

    대상포진은 체내 척수 신경을 따라 이동하며 이로 인해서 마치 디스크와 같은 증상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 신경 중 하나를 따라서 퍼지는 대상포진의 특성상 신체의 좌/우 중 한쪽에만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 수포

    사진출처 : 서울아산병원

    4~5일 전부터 피부에 통증과 함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이후 수포 발진이 일어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몸 한쪽에서만 발생하고 단순 피부병과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약 60% 정도를 예방할 수 있으며 1회 접종으로도 약 5년~8년 동안 약효가 지속되는 만큼 예방접종이 필수적입니다. 고령자일수록 예방접종 후 예방 효과가 낮기 때문에 비교적 이른 나이인 60대에는 접종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상포진의 원인, 초기 증상,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꾸준하게 하시기 바라며 사전에 초기 증상을 잘 확인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2021.11.08 - [건강정보] - 복통 원인과 치료 효과

     

    복통 원인과 치료 효과

    복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 없이 함부로 진통제를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과음,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 원인이 분명한 복통은 금식을 하면서 소화제

    dsangle.tistory.com

    2021.11.01 - [건강정보] -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최근 현대인들의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건강했던 눈이 안좋아 지고, 시력 저하가 일어나는가 하면 인공 눈물 없는 생활이 어려워 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

    dsangle.tistory.com

    2021.11.04 - [건강정보] - 뇌졸중 증상과 체질 개선으로 치료

     

    뇌졸중 증상과 체질 개선으로 치료

    뇌졸중은 몸의 전체적인 균형에 비해 상체가 매우 비대하고, 특히 복부에 살이 많이 찐 체형의 40대 이후 남성이 주로 걸리기 쉬운데 우리나라의 경우 단일 질병으로는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병

    dsangle.tistory.com

    2021.10.28 - [건강정보] - 두통 원인 증상 별 완화 방법

     

    두통 원인 증상 별 완화 방법

    두통의 원인 중 약 80%는 일상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증세로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피곤하거나 긴장하면 두통이 나는 사람은 술이나 담배를 삼가하고 취미나 스포츠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