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입안 염증 심한 구내염 치료방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0. 26.
728x90

구내염 일 때 (염증을 가라앉히는 방법 총정리)

입안이 헐어 염증이 생기면 남들에게 깔끔하지 못하다는 인증을 줄뿐만 아니라 심하면 입안이 쓰리고 아파 식사조차 제대로 못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예방이 중요하고 일단 발병되었을 경우에는 원인을 알아내어 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상황에 따른 구내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지연고 : 입 속 병에 특효약이다

여름철 채소는 몸을 식히는 것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가지는 열을 내리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등의 작용을 해 옛부터 구내염에 특효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에 걸렸을 때는 가지를 검게 구워 분마기에 넣고 갈아서 꿀로 잘 버무린 다음 염증이 생긱 부위에 발라주면 잘 듣습니다. 또한 가지의 꼭지를 햇볓에서 바짝 말려 가루를 내어 환부에 바르면 염증이 가라앉고 치통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만드는 법

1. 가지 1개를 알루미늄 호엘이 싼다.

2. 오븐에 넣고 새까맣게 될 때까지 굽니다.

3. 분마기에 넣고 곱게 간다.

4. 꿀 1큰술을 넣어 골고루 썩은 다음 환부에 바른다.

 

 

 보리죽 : 위궤양으로 인한 구내염

보리에 포함된 식물성 섬유와 피틴 성분은 장의 활동을 돕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 구내염에 걸리기 쉬운 사람에게 매우 좋습니다. 입맛이 쓰고 혀에 백태가 끼는 증세를 나타내는 구내염은 위장에 원인이 있는 것이므로 보리죽이나 끓는 물에 보릿가루를 타서 마시면 증세를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보리죽은 식사 대신 먹어도 좋고, 끓는 물에 탄 보릿가루는 하루에 3회 식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연근 달인 물 : 염증을 가라앉힌다.

연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타닌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 조직을 긴장시켜 조여주는 수렴 작용, 상처 부위의 피를 멎게 하는 지혈작용, 단백질의 응고 작용 등이 있어 구내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연근을 얇게 썰어 물을 붓고 달여서 이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 하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주스 : 갈증을 풀어준다.

토마토는 병으로 인한 심한 갈증을 해소시키고 위액을 촉진시켜 음식의 소화를 도우며, 위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B2는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등 구내염에 좋은 효과를 냅니다. 가벼운 구내염 증세가 있다면 신선한 토마토로 주스를 만들어 몇 분간 입 안에 머금고 있다를 반복하면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셰이크 : 구내염의 근본적인 치료와 효과

요구르트는 우리 몸에 유익한 비타민 B 복합체를 합성하는 강장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가 부족해서 발생되는 구내염에 요구르트 셰이크를 만들어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만드는 법

1. 신선한 달걀 2~3개 준비하고 흰자가 썩이지 않도록 노른자만 그릇에 받아 놓습니다.

2. 요구르트 3병, 우유 1/2컵, 그리고 달걀노른자를 준비합니다.

3. 요구르트와 달걀노른자를 믹서기에 넣고 10초 정도 돌리다가 우유를 붓고 다시 5초 정도 더 돌립니다.

 

 

 

 결명자즙 : 구내염의 조기 치료에 효과적

결명자는 통증을 억제하고 소화를 촉지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 5~10g에 3컵의 물을 붓고 껍질이 터져 진득한 속이 나올 때까지 달여줍니다. 이 즙을 입속에 2~3분 정도 머금고 있다가 뱉습니다. 이것을 여러 번 되풀이하면 구내염의 조기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