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듬 없에는 방법 증상별 치료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1. 22.
728x90

피부의 제일 바깥층은 죽은 세포로 구성된 각질층입니다. 이것은 오래가지 않아 밑에서 올라오는 살이 있는 세포에 의해 저절로 떨어지는데 비듬이라는 것은 노화되어 벗겨진 두피 각질층에 먼지나 기름기가 썩인 것으로 <건성>과 <지성> 두 종류가 있습니다.

건성, 지성 모두 샴프로 머리를 감으면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비듬이 머리카락과 이마의 경계면에 달라붙어 그 뿌리 부분의 피부까지 빨갛게 되었다면 지루성 피부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부과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비듬이 왜 생길까?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체질적인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피부 피지선의 이상과 세균이나 각질층에 생긴 이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기타 정신적인 긴장이나 계절적인 원인으로 비듬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렇게 원인이 불분명한 만큼 근복적인 치료 방법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듬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된 약용 샴푸로 꾸준히 머리를 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듬은 머리뿐만 아니라 얼굴, 가슴, 등, 피부의 어느 부위에도 생길수 있다는 것인데 이때는 피부염의 증세로 나타나므로 심하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비틈 없에는 방법

    국화잎 샴프 : 비듬으로 가렵고 불퀘할 때

    국화에 들어있는 약효 성분은 주로 머리 부분의 불궤 한 증세에 이용되고 있는데 두통, 현기증, 구울림에도 효과가 있지만 그 외에 비듬을 막아주는 작용도 합니다. 품종이 좋은 식용 국화의 잎만을 따서 진하게 달인 후 그 즙으로 직접 머리를 감아주면 비듬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뽕나무 가지 구운 것 : 비듬ㆍ대머리를 예방한다.

    강장 작용이 있고 조혈 작용을 도우며 저혈압이나 불면증에 효과가 있는 뽕은 옛날부터 비듬을 없애고 대머리를 예방하는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비듬에는 뽕나구 가지 구운 것을 사용하면 효과적인데 뽕나무 가지를 구워서 재로 만든 다음 재의 2배 되는 양의 뜨거운 웃물을 떠내서 거즈에 밭친다. 이물로 머리를 감은 다음에 두피에 문지르듯 발라주고 30분 후에 씻어내면 비듬이 없어집니다.

     

    청주 : 비듬ㆍ가려움증에 효과적

    머리를 감은 다음에 1/2컵 정도의 청주를 머리 전체에 문질러 맛사지를 해줍니다. 골고루 마사지를 한 후에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헹구면 비듬이나 가려움증이 없어집니다. 

     

    복숭아 잎 달인 물 : 지성 비듬에 효과적

    복숭아 잎은 두피에 끈적끈적한 지성의 비듬이 생기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복숭아 잎 달인 물을 린스처럼 사용해 보면 좋은데 복숭아 잎 30장에 3컵의 물을 붓고 그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에서 달인 다음에 거즈에 걸러 식혀 줍니다. 

     

    샴푸로 머리를 감은 다음 이 물을 머리 피부에 바르고 약 20~30분 후에 충분히 씻어 낸다. 1주일에 한번 정도 사용하면 비듬이 사라집니다. 참고로 복숭아 잎은 생것이나 말린 것 모두 좋습니다.

     

    식초 : 비듬이 생긱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초는 피부 혈관의 흐름을 왕성하게 하여 피부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머리를 감은 후 물에 식초를 타서 10배가량 묽게 한 다음 린스 대신 사용하면 비듬이 생기지 않습니다.

     

    홍차 헤어 팩 : 가렵거나 머리카락이 빠질 때

    홍차 1큰술에 1컵의 물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중불에서 달인 다음 그 즙을 탈지면에 뭍혀서 머리카락과 두피에 발라줍니다. 계속해서 발라주면 가려움증이나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세에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우린 물 : 갈라진 머리카락을 치료

    옛날부터 머리를 감을 때 주로 이용되던 것으로 창포 외에 오미자가 있습니다. 오미자 생잎과 덩굴을 잘라서 가득 부어 3~4시간 동안 담가 두면 투명하면서도 끈기가 생깁니다. 이것을 빗에 묻혀 머리를 빗으면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 윤기가 생기고 갈라지고 상한 머리카락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잎즙 : 비듬 치료에 효과적

    열을 내리게 하고 이뇨ㆍ해독 작용을 하는 우엉은 비듬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잎을 빻아 즙을 짠 뒤 그 즙을 두피에 바르고 다음날 아침에 씻어주면 비듬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알로에즙 : 비듬이 생겨 가려울 때

    알로에 잎을 5cm 정도로 잘라 길이대로 벌리면 속에서 끈적끈적한 점액이 나오는데 이것을 두피에 문지르듯 바르고 10분이 지난 다음에 씻어내면 비듬이 생겨 가려울 때 효과적입니다.

     

    증상별 비듬 없에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환절기에 발생하기 쉬기 때문에 관리부터 치료까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