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 건강 개선에 좋은 식품 10가지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1. 9.
728x90

간 건강에 개선 좋은 식품 10가지

 

간은 우리 몸에서 혈액을 통해 공급받는 영양분을 몸에 필요한 물질로 변환해 주는 아주 중요한 장기중의 하나로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담즙 형성과 같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간 건강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간 건강 개선에 좋은 식품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배추

배추나에 함유되어 있는 '인돌' 성분과 '글루 코시 놀 레이드' 성분은 간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배추 추출물을 먹은 집단은 간암 발생률이 약 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배추는 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에는 단백질이 풍부해서 손상된 간의 재생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해 줍니다. 특히,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강화와 암 예방과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특히, 양송이 추출물인 'AHCC'는 간암 예방 효과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

대표적인 식재료인 마늘의 유황 성분은 간암 억제에 효과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 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알리신은 비타민B1과 결합하여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몸에 해독작용과 면역 기능을 높여줍니다.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몸속의 독소를 배출해서 간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명자

환경 호르몬은 간에 무리를 주고 손상을 시키는 대표적인 물질 중 하나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결명자를 포함한 생약 추출물에 의해 뚜렷한 독성 해독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하는데 인체의 여러 장기에 해독효과를 보였지만 특히 간과 췌장에서 더욱 많은 해독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간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하고, 간이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손상된 간의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쑥은 이담 작용, 항균작용, 구충 작용도 있기 때문에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제품들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음주 전이나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 몸속에 쌓인 독을 해독해줘서 간 기능 개선 및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부추

부추는 '간의 채소'라 불릴 만큼 간 기능을 강화하는 채소입니다. 대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서 인체의 기능을 북돋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부추를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활성산소가 간에서 약 73% 억제되고, 피부에서 79% 억제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간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모시조개

모시조개에는 '타우린''호박산' 함유량이 풍부해서 약해진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12''비타민A'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담즙의 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유

서양의 3대 장수식품인 올리브유는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담즙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배설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담즙이 부족하면 배설이 잘되지 않게 되는데 적정량의 올리브유는 체내에 해로운 독소를 받아들이는 지질을 공급해서 간으로 가는 독소의 양을 감소시켜 간의 해독작용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복분자

간의 해독작용을 높여주고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성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세포의 피로 및 노화를 막아주는 성분이 바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인데 이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바로 복분자입니다. 복분자는 블루베리의 약 20배, 라즈베리의 약 16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몸의 GST효소를 활성화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증진시켜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간 기능 개선에 좋은 식품 10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2021.11.08 - [건강정보] - 복통 원인과 치료 효과

 

복통 원인과 치료 효과

복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 없이 함부로 진통제를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과음,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 원인이 분명한 복통은 금식을 하면서 소화제

dsangle.tistory.com

2021.11.04 - [건강정보] - 뇌졸중 증상과 체질 개선으로 치료

 

뇌졸중 증상과 체질 개선으로 치료

뇌졸중은 몸의 전체적인 균형에 비해 상체가 매우 비대하고, 특히 복부에 살이 많이 찐 체형의 40대 이후 남성이 주로 걸리기 쉬운데 우리나라의 경우 단일 질병으로는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병

dsangle.tistory.com

2021.11.01 - [건강정보] -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최근 현대인들의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건강했던 눈이 안좋아 지고, 시력 저하가 일어나는가 하면 인공 눈물 없는 생활이 어려워 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

dsangle.tistory.com

2021.10.28 - [건강정보] - 두통 원인 증상 별 완화 방법

 

두통 원인 증상 별 완화 방법

두통의 원인 중 약 80%는 일상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증세로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피곤하거나 긴장하면 두통이 나는 사람은 술이나 담배를 삼가하고 취미나 스포츠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

dsangle.tistory.com

2021.10.20 - [건강정보] -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화장실 5분이면 충분하다) 생각보다 만성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변비는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오랫동안 변비에 시

dsangle.tistory.com

2021.10.21 - [건강정보] -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와 증상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와 증상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 (증상, 접종 일정, 원인, 부작용) 중국에서 "100일 동안 기침"이라고 불러서 오늘날 백일해라는 명칭을 얻은 이 질병은 어린아이들이 걸리면 전염력이 가장 강한 감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