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1. 1.
728x90

최근 현대인들의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건강했던 눈이 안좋아 지고, 시력 저하가 일어나는가 하면 인공 눈물 없는 생활이 어려워 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단기간 치료로 개선되기 어렵고, 루테인지아잔틴과 같은 눈 영양제를를 섭취하므로써 개선될 수 있다고 하는데 도데체 루테인이 뭐지? 하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간단하게 루테인이 무엇이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이란?

 

루테인이란 눈의 망막의 중심에 있는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루테인의 어원을 보면 노락색을 뜻하는 라틴어닌 Lureus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25세가 넘어가게 되면 체내의 루테인이 점점 감소하게 되고, 인체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음식을 통해서 체내로 흡수되며 대부분의 눈의 망막과 수정체에 축적되는 성분입니다.

 

 

 루테인의 효능

뼈 건강에 도움

 

사람의 뼈는 신체에서 가장 큰 칼슘 저장소이며 많은 수의 혈구 유형을 포함 하는데, 이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기계적 부하, 호르몬 상태 및 유전적 요인이 필요하지만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청 루테인과 제아잔틴 농도는 골절과 관련이 없는 반면에 황반색소 밀도는 근위 대퇴골 및 요추의 골밀도와 관련이 있는데 루테인이 풍부한 식단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뼈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골다공증 및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예방과 개선에 도움

루테인 효능은 백내장 예방에 좋다는 것입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단백질이 활성 산소에 의해 변성되어 하앟게 혼탄되는 안구질환으로 사물을 점점 보기 어려워지게 만드는데 루테인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이런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정상적인 노화과정으로 인한 인지기능의 변화는 심리적으로 신체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통 사람으 뇌에서 기억 처리속도와 같은 능력이 노화에 따라 점차 쇠퇴하게 되는데 루테인이 이런 인지능력을 개선하고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황반 변성 예방에 도움

류테인 노인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진 황반 변성 증상(AMD)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황반 변성 증상은은 노화로 인한 안구 질환으로 시력 저하를 초래해 물체의 크기나 색이 다르게 보이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한 경우 물건이 구부러저 보이며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는데 루테인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상으로부터 황반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억제와 피부 미용에 도움

 

루테인의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은 포도막 내에서 일어나는 염증인 포도막염과 같은 눈병을 예방할 수 있고, 자외선에 오랫동안 노출할 경우 여러가지 피부 병변을 유발할 수 있는데 루테인을 섭취하게 되면 가시광선의 고에너지 파장을 차단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늦춰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암을 예방합니다.

 

 

 루테인 복용방법

루테인은 하루에 1알씩 섭취하고 공복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사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10mg 이상의 루테인을 섭취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미국 황반변성 협회에 따르면 하루 권장량은 6~30mg 입니다.

 

 

 루테인 고르는 법

 

루테인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함유된 영양소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부분 눈에 좋은 영양소를 함께 함유하고 있는데 이때 검증된 연료인지 임상 원료로 안전하게 제조되었는지, 황반색소 밀도나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 원료인지를 확인해서 선택하여야 합니다.

 

 

 루테인의 부작용

루테인의 경우는 보통 안전한 약품으로 분류되지만 그렇다고 과다 섭취시에는 피부암과 위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보충제 루테인 섭취시는 자신의 몸상태를 확인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및 제아잔틴을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 카로틴혈증 황달, 배탈, 구토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용량의 루테인을 섭취해야 하는 경우도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