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복통 원인과 치료 효과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1. 8.
728x90

복통 원인 치료 방법

복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 없이 함부로 진통제를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과음,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 원인이 분명한 복통은 금식을 하면서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관장을 하는 등 간단한 조치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특히 자주 일어나는 신경성 복통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쉬울 때 의식,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많으므로 그 원인부터 해결해 주도록 해야 하며, 하혈, 토혈, 혈변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서둘려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병원치료 이전에 복통 원인에 따른 치료효과를 내는 식품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장아찌 : 심한 설사, 복통

옛부터 배가 아픈 증세에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된 매실은 중국에서 오매나 산매고로 일본에서는 매실장아찌(우메보시)로 보관해 약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오매는 살짝 익힌 매실을 훈제한 다음 건조한 것이고, 산매고는 씨뺀 매실을 곱게 으깨어 즙을 짜 몇 년 동안 삭힌 것입니다.

매실장아찌

오매, 산매고, 매실장아찌에는 모두 뛰어난 정장 작용이 있으며 설사나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복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심한 설사가 있거나 복통이 멈추지 않을 때는 매실장아찌 10g을 달여서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매실장아찌 만드는 법

1. 덜익은 매실을 깨끗이 씻어 소금 1컵을 뿌려 하루 정도 절인다.

2. 절인 매실의 소금물을 빼내고 서늘한 곳에서 1주일 정도 말린다.

3. 유리병에 말린 매실과 잘게 찢은 차조기잎, 소금 2컵을 넣고 물 2컵을 부어 1개월 정도 숙성시킵니다.

4. 붉게 물든 매실장아찌 2개에 따뜻한 물을 부어 10분 정도 우려낸 후 꿀을 조금 타서 마신다.

 

 

 

생강 찹쌀탕 : 냉증으로 인한 복통, 설사에 좋다.

생강

몸이 냉해지면 복통을 일으키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이 좋다. 생강은 냉증을 해소해 주고 위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촉진시켜 복통을 가라앉힌다.

 

한방에서는 날 것을 <생강>, 말린 것을 <건강>이라 하는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데는 건강이 더 좋다. 말린 생강과 찹쌀을 함께 넣고 끓여낸 탕을 마시면 배가 아플 때 좋은 약효를 기대할 수 있다.

 

 

 

목이버섯 삶은 물 : 변비나 혈변에 잘 듣는다.

목이버섯은 버섯과의 일종으로 흰색, 검은색, 노란색이 있고,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주된 약효는 혈액의 정화 작용이지만 변비나 궤양 등에도 효과가 있다. 중국에서는 특히 흰 목이버섯을 불로장수 식품으로 귀하게 여긴다. 

 

목이버섯

변비로 인해 나타나는 복통 증세에는 고기나 생선, 채소 등과 함께 조리해서 먹도록 하고 설사나 혈변이 함께 동반되는 복통에는 목이버섯 15g에 얼음 설탕 60g을 넣고 물 3컵을 부은 다음 푹 삶아 그 물을 마신다.

 

 

 

구운 도미뼈가루환 : 생리통에 효과가 좋다.

도미의 뼈를 프라이팬이나 질 냄비에 넣어 까맣게 볶은 다음 분마기에 곱게 갈아 가루를 낸다. 그 가루를 굴로 개어 동글동글하게 환을 빛은 뒤 서늘한 곳에 말렸다가 먹으면 생리통에 효과적입니다.

 

 

그밖에 복통에 효과적인 식품들

설사 증세가 동반되는 복통에는 사과, 당근을 갈아 먹거나 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몸이 차서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따뜻한 갈근탕이 좋다. 쓴맛을 내는 용담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을 치료하는 약효가 있다. 말린 용담의 뿌리 부분을 잘게 썰어서 탕을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