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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낮추는 방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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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당뇨라고 하면 공복, 식사 후에 하는 혈당 관리를 떠올리게 되는데  당화혈색소라는 것도 이를 케어하는 데 있어 주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건강한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데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당화혈색소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당화혈색소가 무엇이고 정상수치 낮추기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당화혈색소란 무엇인가?

    당화혈색소는 체내 혈액속 적혈구에 혈색소가 얼마만큼 당화 되었는지에 대한 것을 백분율로서 계산한 것으로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을 의미합니다. 만약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올 경우 각종 합병증에 걸릴 확률이 높고 성인병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게 됩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한 당화혈색소 정상수치의 경우 4~5.6% 이하이면 정상, 5.7~6.4%일 경우 당뇨의심, 당뇨 전기로 볼 수 있습니다. 6.5% 이상이 나왔다면 이는 당뇨로 진단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의 경우 임신 여부, 나이, 성별 등 기타 요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수치적으로 미묘한 차이를 보일 경우(5.5~5.8 등)에는 재검사 등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며 일시적으로 해당 수치가 정상 범위를 넘겼더라도 무조건 '당뇨 판정' 진단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해당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는 때, 혹은 심한 갈증과 피로, 다뇨(소변을 많이 봄), 시력의 저하, 멍이 쉽게 드는 등 당뇨 초기 증상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검사의 진행 목적의 경우 당뇨 환자의 당 수치 조절에 대한 기능 파악, 당뇨병 여부에 대한 판단(진단) 등이며 당뇨 진단이 필요하거나 최초 진단을 받은 경우에 진행, 이후 연 2회에서 많게는 4회 전후로 진행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1) 나트륨 섭취량의 제한

    국물 음식이나 장아찌, 김치, 염장류 반찬의 섭취를 줄이고 음식을 섭취할 때 소금을 적게 넣어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갖도록 하고 가능하면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는 야채와 해조류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걷기, 계단오르기 등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며, 갑작스러운 무리한 운동은 근육통, 관절통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전에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식후 10분 이상의 산책이나 일상생활을 통해 섭취한 포도당을 소비시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3) 적당한 수분 섭취

    수분 섭취량을 늘릴 경우, 당이 배출되면서 혈당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량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당화혈색소 낮추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과식하지 않기

    필요 이상으로 당분, 탄수화물 등을 섭취하는 경우 체내의 당 수치를 빠르고 높게 올리는 원인이 되므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과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체중조절

    비만이거나 꼭 체중이 과다하지 않더라도 평소보다 체지방량이 늘어날 경우, 허리나 복부 둘레가 평균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운동, 식이 조절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셔야 합니다.

     

    6) 도움되는 음식

    현미, 귀리, 메밀, 돼지감자, 여주, 두부, 콩,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채소류), 보리, 호박, 케일, 아마씨, 치아시드, 저지방 요구르트, 올리브오일, 식초, 마늘, 고등어, 닭 가슴살, 돼지고기 안심, 저지방 치즈, 아몬드

     

     

    이상으로 당화혈색소가 무엇이고 정상수치 낮추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 당뇨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이라면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건강관리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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