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 초기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2. 23.
728x90

보건복지부에서 최근에 발표한 국민건강 영양 조사에 이르면 만 30세 이상에서의 당뇨병 유병률은 10.4%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당뇨병 유병률은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양식이 서구화됨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본인이 당뇨병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게 문제입니다.

당뇨병은 조기에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당뇨병이란?

    당뇨병당뇨병당뇨병
    당뇨병이란 어떤 병이나?

    당뇨병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서 혈액 내에 포도당이 정상보다 높아지고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병을 뜻합니다. 당뇨병은 흔히 인슐린을 처방받게 되는데, 췌장에서 분비가 이루어지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 기능 자체가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식단부터 운동까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까다로운 병입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

    당뇨병 초기증상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에 걸리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가게되고 포도당이 빠져나가며 수분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소변량이 평소보다 늘어나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되고, 영양분이 몸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잦은 피로감을 느끼고, 많이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하는 등 다양한 이상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당뇨병의 대표적인 초기증상

    📌 체중 감소 현상

    📌 만성피로

    📌 비만

    📌 갈증 및 탈수현상

    📌 시력저하

    📌 손발저림

    📌 면역력 약화

    📌 가려움즘

    📌 잦은 배뇨와 갈증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낮추는 방법

    일반적으로 당뇨라고 하면 공복, 식사 후에 하는 혈당 관리를 떠올리게 되는데  당화혈색소라는 것도 이를 케어하는 데 있어 주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건강한 분들에게는 생소

    dsangle.tistory.com

     

    당뇨병 원인

    당뇨병의 2가지 원인
    당뇨병의 2가지 원인

    당뇨병은 크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게 되는데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유전적 체질을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사람은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어도 전부 당뇨병을 유발하는 건 아니며 당뇨병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이상을 찾을 수 있는 경우는 전체 당뇨병의 1% 미만에 불과하며, 원인이 되는 유전자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당뇨 원인 고령당뇨원인 스트레스당뇨원인 임신
    당뇨원인 고령, 스트레스, 비만, 임신 등

    환경적 요인인으로는 고령이나 비만, 스트레스, 임신, 감염,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같은 약물 복용 등이 있다.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달리 본인의 노력에 따라 이겨낼 수 있다고 하니 잘못된 생활습관은 개선하는 것이 좋은데 단것을 많이 먹는다고 당뇨병이 생기지는 않지만 단 것을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나 당뇨병이 생길 위험성이 증가하게 되므로 최대한 단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좋은 음식' 과 '나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당뇨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당뇨에 도움을 양배추는 당수치 관리를 해야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라면 양배추를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삶아 먹는 것보다 좋습니다.

    2. 통밀과 현미

    백미보다는 현미나 통밀을 드시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많고 흡수 속도가 느리면서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 이외에도 심장병과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3. 땅콩

    땅콩은 칼로리가 높지만 단백질도 높은 식품입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부족한 영양분을 해소해줄 수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불포화지방산인 땅콩은 당뇨병 흰쥐에게 불포화지방산을 먹이니 혈당이 떨어졌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4. 양파

    당뇨식단에 항상 나타나는 식품입니다. 혈당 잡는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하면 혈당 지수 음식으로 인해 발생되는 혈당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천천히 상승시켜주는 혈당조절을 합니다.
    칼륨 성분이 혈관 합병증으로 인한 부분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 칼로리도 낮으면서 항산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비만,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5. 오디

    노화 방지와 고혈압에 좋은 오디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해당 성분이 항암효과를 주기 때문에 혈당을 개선하여 당뇨를 완화시키는데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6. 비트

    비트는 '빨간무' 라고도 불리는 채소입니다. 이 안에는 베타인이 100g에 약 128mg 함유하고 있어 채소 중에서도 높은 함량을 지닙니다. 한 학술지에서는 베타인이 혈당을 낮춘다고 얘기한 바 있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얘기된 바 있습니다. 또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심혈관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미국 심장학회에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밖에도 돼지감자, 굴, 꽁치, 청국장, 복분자, 마, 칡 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질이 많고 열량이 높은 음식은 혈당조절이 어려워 당뇨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음식이다. 말린 과일의 경우 수분이 적고 당분이 높아 혈당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한다. 또한 요리를 할 때 소금이나 버터, 설탕 등의 조미료를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피클이나 장아찌처럼 간장이나 소금에 절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당뇨에 나쁜 대표적인 음식들

    📌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 음식
    📌 과자 및 아이스크림

    📌 튀김 및 기름진 음식
    📌 음주
    📌 꿀, 설탕, 탄산음료
    📌 백미 및 국수류
    📌 과일(감자, 고무마, 옥수수)

     

     

    이상으로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해 인간에게 치명적인 병이기 때문에 증상 등을 사전에 확인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치료와 개선을 위해서는 다양한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카무트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카무트(KAMUT)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되었던 밀의 원시 품종으로 호라산 밀(Khorasan wheat)이라고 불리는데 풍부한 영양성분을 비롯해 당뇨와 혈압 다이어트 효과 등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

    dsangle.tistory.com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화장실 5분이면 충분하다) 생각보다 만성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변비는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오랫동안 변비에 시

    dsangle.tistory.com

     

     

    루테인 효능 및 부작용

    최근 현대인들의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건강했던 눈이 안좋아 지고, 시력 저하가 일어나는가 하면 인공 눈물 없는 생활이 어려워 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

    dsangle.tistory.com

     

    뇌졸중 증상과 체질 개선으로 치료

    뇌졸중은 몸의 전체적인 균형에 비해 상체가 매우 비대하고, 특히 복부에 살이 많이 찐 체형의 40대 이후 남성이 주로 걸리기 쉬운데 우리나라의 경우 단일 질병으로는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병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