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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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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아몬드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견과류입니다. 아몬드 즈요 효능으로는 항암성분과 미네랄 그리고 산화방지성분과 오메가 3 지방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고, 또한 단백질, 섬유질,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미네랄은 물론이고 비타민 E와 천연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영양분을 갖이고 있는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뇌 건강 유지

    아몬드 성분 중 칼슘과 인 그리고 마그네슘은 뇌신경의 손상을 예방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기억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리보플라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은 신경계의 활동을 돕고 노화로 인해 발생되는 인지 장애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알츠하이머 등 노화로 인한 뇌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뇌 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아몬드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늦쳐주고 인체의 세포 손상을 억제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종양이 발생하여 암세포로 변이 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함유성분 중에는 비타민 E는 항산화성분이 들어있어 비타민E 를 공급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노년기에 나타나는 치매와 심장병 그리고 암 발생률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유지

     

    현대인들의 건강을 해치는 가장큰 요인은 바로 '콜레스테롤'입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이것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각종 위험한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아몬드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고 혈액 속 지방을 배출시키는 작용으로 혈압을 낮춰주고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 관련 질환 예방 및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유지

    아몬드에는 다량의 마그네슘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어 뼈를 더욱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단백질 역시도 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골절 위험도를 낮춰주어 튼튼한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유지

    아몬드에서는 노화예방에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불러오는 원인 중의 하나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줌으로써 우리 몸의 세포의 손상을 지연시켜 노화를 늦춰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작용으로 피부미용은 물론 노화를 막아주어 젊게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한 비타민E, 엽산, 오메가 3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몬드를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피부미용은 물론이고 노화를 막아주는 등 피부 탄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효과

    아몬드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숙면 유도 작용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 성분이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수면을 방해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을 개선에 도움을 주어 숙면을 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효과

    아몬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엽산 성분은 조혈 작용이 뛰어나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이 활성산소로부터 적혈구를 보호하며 철분과 아연 성분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빈혈 예방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아몬드에는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지속, 상승시키는 작용으로 식욕 억제 및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여주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주기적인 아몬드의 섭취는 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염 작용

    아몬드는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감마토코페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손상에 대응. 여러 박테리아,바이러스 등이 일으키는 염증에 대응하는 소염작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다양한 질병의 원인 중 하나인 체내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 부작용

     

    아몬드는 기본적으로 몸에 좋은 식품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칼로리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설사, 소화 장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몬드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30g 정도이며 20~25알 정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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