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정보

2022학년도 전면등교 여부 무엇이 달라지나?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2. 7.
728x90

오미크론이 급속히 확산하여 국내에서도 이미 지배종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전면등교를 준비하고 있는 교육부가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교육부 이야기로는 신규확진자가 재학생수의 3%를 넘지 않으면 정상등교를 진행하겠다느 것인데 이를 위해서 교육부는 2월 14일 부터 3월 11일까지 한달간 집중 방역주간을 운영하고 각 학교에 방역인력 7만명을 배치해 전면 등교 전 철저한 준비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번 교육부 발표와 함께 학부모님들께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학기 학교 확진자와 접촉한 학생들도 증상 여부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관리되는데 밀접접촉자 중에서도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아 음성인 경우 등교가 가능하다. 이와 무증상자는 귀가 시 받은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집에서 7일간 3회 이상 검사하되, 각 검사 때마다 음성이 나오면 계속 등교할 수 있습니다.

 

학교 내 확진자와 접촉한 밀접접촉자의 경우 어떻게 검사를 받나?

접촉자 중 유증상자나 고위험 기저질환자는 곧바로 선별진료소에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을 수 있다. PCR 검사에서 음성인 경우 등교가 가능하다. 접촉자 중 무증상자는 집에서 7일간 이틀 간격으로 3회 이상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면서 등교한다. 각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다음 검사 때까지 계속 등교할 수 있다.

 

 

검사를 위한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어떻게 받나?

접촉자 중 무증상자는 학교에서 귀가 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받아 집에서 검사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 각 교육청 예산으로 전체 학생 및 교직원의 약 20% 수준(한 달에 650만 개)의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구비합니다.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 학교에서 바로 키트 검사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가족 중 확진자나 밀접접촉자가 있을 때 등교할 수 있나?

동거인 중 재택치료자(확진자)가 있는 경우에는 등교가 중지된다. 동거 가족 중 밀접접촉자가 있을 때는 신속항원검사를 2회(밀접접촉자 지정 당일 및 6∼7일차) 실시해 감염 여부를 확인한 후 등교가 가능하게 한다. 

 

 

집에서 신속항원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하나?

신속항원검사 후 관리 차원에서 보호자가 음성이라는 확인서를 써주도록 하고 이후 문자메시지로 대체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신속항원검사 키트의 정확도는 믿을 수 있나?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음성을 정확하게 판별해낸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상황에서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새 학기에 등교는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

학사 운영 유형을 정상교육활동, 전체등교+교과활동 제한, 일부등교(일부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의 4단계로 하고, 어떤 유형으로 운영할지는 지역과 학교에서 정하도록 한다. 구체적인 운영유형을 정할 때는 '학내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또는 '학내 재학생 등교중지(확진+격리) 비율 15%'를 핵심 지표로 한다. 이 기준을 바탕으로 지역·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가감해 정한다.

 

 

 

 

 

대학 학사운영과 관련해서도 기준이 있나?

정부와 지자체가 비상계획 발동을 권고하고 해당 대학에서 확진자가 1주에 5% 내외로 발생하면 1단계 비상계획이 발동된다. 1단계에서는 사전 지정한 필수 수업 외에는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필수 인력 외에는 재택근무가 권장되며 외부인의 학교 출입이 제한된다. 확진자 비율이 10% 내외가 되면 2단계 비상계획이 발동돼 모든 수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할 수 있다.

 

 

 

백신 접종예약 취소 변경 방법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예약을 했는데 부득이하게 예약날짜를 변경이나 취소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하면 되지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온라인으

dsangle.tistory.com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접종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자녀의 접종증명서와 본인의 접종증명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아주 간단히 발급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