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정보

코로나 4차백신 접종대상, 접종시기, 접종방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2. 14.
728x90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유행이 거세지자 정부는 감염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달 말부터 백신 4차 접종을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4차 백신 접종 대상자와 접종 순서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4차 백신 접종대상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고령층·요양병원·시설 입소자 감염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60살 이상 확진자는 1월 넷째주 8.0%, 2월 첫째 주 9.2% 2월 둘째 주 11.7% 등 매주 증가하고 있다면서 2월 14일부터 면역저하자(130만명), 요양병원ㆍ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약 50만 명)를 대상으로 접종을 우선 실시합니다.

     

    4차 백신 접종대상 : 면역저하자, 요양병원 등 입소자

    면역저하자의 범위

    ▪ 종양 또는 혈액암으로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장기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인 환자 또는 이식 후 2년 이상 경과한 경우라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경우

    ▪ 일차(선천)면역결핍증(항체결핍, DiGeorge syndrome, Wiskott–Aldrich syndrome 등)

    ▪ HIV 감염 환자(현재 CD4+ T 세포수 200/uL 미만)

    ▪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이외에도, 상기 기준에 준하는 면역저하자로서 부스터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 소견에 따라 접종 가능

     

    4차 백신 접종 시기

    면역저하자는 2월 14일부터 당일접종 또는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사전 예약할 경우 28일부터 접종일을 선택해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4차 백신 접종 방법

    접종 방법은 기존 접종을 시행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요양병원은 자체 접종, 요양시설은 방문 접종(보건소 또는 시설계약의사)을 실시하며 mRNA 백신으로 접종받게 된다. 단, 접종기관별 백신 수급상황에 따라 mRNA 백신 간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 안내

    국내에서 5번째로 승인된 백신인 노바백스 백신의 접종이 2월 14일부터 시작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에 비해 높은 안전성이 이미 입증되었으며, 부작용률 역시 낮다고 보고가 된 바 있기 때문에 부작용으로 아직 백신 접종을 못하신 미접종자들에게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 당일접종 :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에 유선 확인 후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접종 가능
    •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ncv.kdca.go.kr) > “예방접종 현황” > “노바백스 당일접종 지정 위탁기관 현황” 메뉴에서 확인 가능
    • (예약접종) 2월 21일(월)부터 누리집(ncvr.kdca.go.kr)을 통한 사전예약이 시작되며, 3월 7일(월)부터는 사전예약을 완료하신 분들께서 위탁의료기관(약 12,900개소) 접종받으실 수 있다.

    4차 백신 사전 예약 안내

    4차 백신 예약은 코로나 사전예약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접종자 본인 또는 대리인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예약을 하기 위해서 아래의 본인 인증서를 미리 준비해야 백신 예약을 더욱 빨리 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인으로 예약할 경우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며, 예방접종 날짜, 시간, 원하는 병원을 선택하셔서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예약이 완료되면 질병관리청의 확인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예약 시 국민 비서 알림 선택을 하시면 백신 접종 일시, 장소, 주의사항 등을 휴대전화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