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정보

소아 백신 접종 종류 예약 방법(5세~11세)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3. 17.
728x90

코로나 19 확산세가 정점을 향해 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5~11세 소아 어린이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3월 3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소아에 대한 안정성과 효과를 어느 정도 검증했다고는 하지만 부모 입장에서 걱정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5~11세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70만명 이상이라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이번 소아 백신 접종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5~11세 소아 백신 접종 대상과 시기 그리고 어떤 백신으로 접종을 하게 되는지 등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소아 접종 대상

만 5세-11세의 소아(약 307만 명) 중에서 중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은 백신 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그 외 일반 소아는 접종의 효과 안전성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안내하고 자율적으로 시행합니다.

 

단, 코로나19에 확진된 적이 있는 소아 기확진자의 경우 고위험군에게는 기초접종 완료를 권고하지만, 일반 소아에게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5~11세 고위험군 범위

✅ 만성심장질환, 만성 간질환, 만성 신질환, 신경-근육질환

✅ 당뇨, 비만,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소아

✅ 이외에 상기 기준에 준하는 5~11세 소아로서 의사가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 소견에 따라 접종 권고

 

 

소아 백신 접종 시기

사전 예약은 3월 24일 목요일부터 가능한데요.

접종일은 (3월 31일 목요일부터 선택 가능합니다.)

※ 단, 소아용 백신 도입일정 등에 따라 변동 가능합니다.

 

 

사전예약 방법

사전 예약은 누리집(ncvr.kdca.go.kr)을 통해 보호자가 대리 예약하거나 콜센터(1339) 및 지자체를 통해 보호자가 대리 예약한 후에 소아 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게 됩니다.

 

특히, 접종일에는 보호자 또는 법정대리인 동반이 필수이며 본인 확인 후 접종기관에서 예진표를 작성한 후에 접종 가능 합니다.

 

📌 소아 백신 사전예약 하기

 

당일 접종 가능 여부

당일 접종은 3월 31일 목요일부터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SNS를 통한 예약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소아 접종 의료기관 소아 접종 의료기관의 지정은 소아 인플루엔자 접종 실적, 소아 응급대응 약물·장비 보유 여부 등을 고려하였으며 소아 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 목록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ncv.kd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아용 코로나19 백신 접종기관 목록

 

접종 백신 종류는?

5~11세 소아용 백신은 안전성을 고려해 유효성분 용량이 기존 백신에 비해 ‘3분의 1’ 수준(30㎍→10㎍)으로 제조된 별도 제조된 화이자 백신으로 시행됩니다.

 

 

백신 접종 간격

백신 안전성과 효과를 고려하여, 1차 접종과 2차 접종은 8주(56일) 간격으로 시행한다. 다만, 의학적 사유 또는 개인 사정에 따라 조기에 2차 접종이 필요한 경우, 식약처 허가 간격인 3주(21일) 범위 내로 접종 가능

 

※ 단, 의학적 사유 또는 개인 사정에 따라 조기에 2차접종이 필요한 경우, 식약처 허가간격인 3주(21일) 범위 내로 접종 가능합니다.

 

백신의 안전성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소아 백신 접종시 백신의 안전성 인데요. 백신 제조사가 식약처에 제출한 미국 등 4개 국가의 임상 시험에서, 중대한 이상 사례는 보고 되지 않았으며, 전반적인 안전성 정보는 16~25세와 유사했습니다.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으로 3일 이내 증상이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CDC)에서 이상반응 수동감시체계를 통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5~11세 소아를 대상으로 약 870만 건의 예방접종 후 4,249건에서 이상반응이 보고되었으며, 대부분 구토, 발열, 두통 등 일반 이상반응(97.6%)이었습니다.

 

이상으로 5~11세 소아 백신 접종에 대한 대상과 시기, 접종방법, 접종 간격 그리고 백신의 안정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학교 전면 등교가 시행되면서 아이들의 안전에 문제가 없었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코로나 관련 소식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해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1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서 오미크론 바이러스 발생 이후 모든 해외 입국자에게 적용하던 7일간의 자가격리를 해제한다고 밝혔는데 정확하게 어떤 것들이 바뀌었고, 적

dsangle.tistory.com

 

 

선별진료소 위치 및 운영시간 확인하기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3일부터 코로나 검사도 자가진단 키트로 직접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무조건 PCR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고위험군을 제외한 일반군

dsangle.tistory.com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바로알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2월 3일부터 새롭게 도입된 자가검사키트 검사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바뀐 지침에 따라 고위험군은 전국의 선별진료소에서 무료 PCR 검사가 가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