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사후 해야할 일 정리 (이사준비 및 이사견적)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4. 1.
728x90

이사 후 해야 할 일 8가지 그리고 이사준비 방법

따듯한 봄 4월이 다가오면 이사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사라는 게 준비해야 할 것들도 많지만 막상 이사 후 해야 할 일도 상당히 많죠. 그래서 오늘은 이사 후 해야 할 일 8 가지과 이사 준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우편물 주소 일괄 변경

    새로운 주소지로 이사를 했을 경우 이전 주소지로 받아 보던 우편물을 자동으로 새로 이사한 주소지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일이 변경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주소지를 변경해 주기 때문에 이사후 신청하시면 편리합니다. 

     

    서비스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주거이전서비스 신청하기

    [우편] ▶ [부가서비스] ▶ [주거이전서비스 신청/결재/취소]

     

     

    2. 도시가스 이전 신고

    카카오톡 친구탭에서 "코원에너지서비스"를 검색한 후 이사 방문 신청을 통해 전입/전출 신청을 통해 도시가스 신청과 취소 등을 간편하게 신청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 최소 3일 전에 예약 신청을 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니 당일보다는 이사날이 확정되면 여유 있게 신청해서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3. 이사전 가격견적 비교는 필수

    이사 견적 서비스는 상당히 많은 편인데 그중에서 제가 이용해본 결과 가장 저렴하고 편리했던 플랫폼은 "짐사"입니다. 이사지역, 이삿짐의 양에 따라 원하는 견적을 쉽게 확인하고 산출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고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우리집 이사비용 견적 바로 확인

    이사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100% 본인의 선택입니다. 가구의 용량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이사업체를 선정해야만 기분 좋은 이사가 될 수 있습니다.

     

     

    4. 이사 전 공과금 납부 마무리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이사 전에는 반드시 미납된 각종 공과금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전기, 수도, 가스 요금을 사용한 날까지 계산해서 정확하게 납부해야 하는데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관리사무소에서 계산해서 납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개인주택에 거주하신 분들은 직접 관련 업체에 연락해서 납부하셔야 합니다.

     

    📌 전기요금 납부 확인하기

     

    📌 수도요금 납부 확인하기

     

     

    5. 이사 후 전입 / 확정신고

    이사 후 14일 이내에 관할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하고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대법원 등기소나 민원 24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14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입신고 바로가기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이사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전입신고인데 보통 해당 지역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하게 되지만, 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 준비서류 없이 전입신고하는 방법이

    dsangle.tistory.com

     

    📌 확정일자 받기

    6. 이사 후 집 사진 남겨두기

    새로운 집에 입주하기 전에 공실 상태를 사진으로 남겨두는 건 필수입니다. 만약 자가가 아니라 전세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향후 집주인과의 분쟁이 일어났을 경우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입주하기 전에 집안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사진으로 남겨 두면 좋습니다.

     

     

    7. 해당 지역 쓰레기봉투 미리 준비하기

    이사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쓰레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사 지역 쓰레기봉투 준비는 필수입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사 당일 여러 가지를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놓치시는 경우가 많은데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8. 폐가전 무료 수거 서비스 이용

    이사를 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물건을 버리게 되는데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를 예약해 두면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집 밖으로 내놓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물론 모든 폐가전 제품을 수고해 가시는 건 아니지만 적당히 이용하면 별다른 수고 없이 폐가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폐가전 무료수거 요청하기

     

     

    글을 맞히며

    이사라는 게 포장이사를 이용할 경우, 알아서 가구 배치까지 해주지만, 여러가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사전에 꼼꼼하게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사를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