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 기침 유사한 마른기침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2. 4. 4.
728x90

마른기침을 계속해서 한다는 건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는 증거입니다. 생가보다 많은 분들이 마른기침을 선천적으로 보시거나 흡연 등에 따라 유발돼서 별거 아니라고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기관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 검사 및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기침하는 것도 빈폐로 인식되는 만큼 마른기침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기침의 원인과 증상

1. 천식에 따른 마른기침

평소 호흡곤란, 건친 숨소리, 기침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폐 속에 기관지가 계절적인 요인에 의해 예민해진 상태에서 기관지가 좁아지고 그로 인해 숨이 차고 호흡이 힘들어져 기침을 유발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2. 역류성 식도염에 따른 마른기침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시는 역류성 식도염에 따른 마른기침은 섭취한 음식물이 모두 소화가 되기 전에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하부식도관약근이 잘 조여지지 않아 발생합니다. 실제로 직장인들에게 주로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과식이나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커피, 초콜릿, 술, 담배 등을 피해야 하고 식사 후 음식물들이 소화되기 전에 눕거나 쪼그려 앉는 등 좋지 않은 습관을 버리는 게 중요합니다.

 

3. 상기도 기침 증후군에 따른 마른기침

코와 목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인두에 고이거나 목으로 넘어가는 느낌이 생기는 증상으로 항히스타민제, 분무용 스테로이제, 알파아드레날린성 출혈제거제 등을 사용한 약물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호흡이 곤란하고 콧속이 간지럽다고 자극하지 말아야 하고 습도 조절과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예방에 좋습니다.

 

4. 후두염에 따른 마른기침

평소 걸걸한 목소리나 기침 증상으로 하는 후두염은 염증에 의해 후두가 빨갛게 부어 오르거나 열이 나고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환경적인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인데 보통은 환절기나 겨울철에 주로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은 감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목감기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 때 보통 천식이나 폐렴 등을 의심해볼 수 있겠지만 여러 질병의 증상이 마른기침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니 정확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5. 알레르기 비염에 따른 마른기침

특정 물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노출되면서 반응하게 되는데 이때 피부 이상과 함께 콧물이나 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른기침의 원인은 여러 가지 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하고 보통 흉부, CT, 알레르기 혈액검사 및 피부반응, 기관지 내시경 등 검사가 필요하지만 건조한 날씨나 미세먼지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소한 생활습관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마른기침 생활습관으로 개선하는 방법

1.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기

마른기침은 호흡기에 수분이 부족할 때 심해지므로 하루에 2L 가량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기관지 건강에 좋은 도라지나 페퍼민트, 우엉 등을 넣고 끓여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달콤한 사탕 빨아먹기

기침이 유발되면서 목이 간질거릴때 달콤한 사탕을 빨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탕을 천천히 녹여 먹을 경우 침 분비가 활발해 지기 때문에 목 부위 건조함을 개선해 기침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3. 건조한 실내 환경 개선하기

환절기 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실내 환경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가을, 겨울철에는 공기가 빠르게 건조해 지기 때문에 가습기나 젖은 빨래 등을 사용해서 실내 적정 습도 4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 개인위생이나 생활환경개선으로 마른기침을 개선할 수 있지만 마른기침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들

 

 

간 건강 개선에 좋은 식품 10가지

간 건강에 개선 좋은 식품 10가지 간은 우리 몸에서 혈액을 통해 공급받는 영양분을 몸에 필요한 물질로 변환해 주는 아주 중요한 장기중의 하나로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담즙 형성과

dsangle.tistory.com

 

 

두통 원인 증상 별 완화 방법

두통의 원인 중 약 80%는 일상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증세로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피곤하거나 긴장하면 두통이 나는 사람은 술이나 담배를 삼가하고 취미나 스포츠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

dsangle.tistory.com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화장실 5분이면 충분하다) 생각보다 만성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변비는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오랫동안 변비에 시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