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코너

마그네슘 대란 원인과 관련주 정리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1. 9.
728x90

마그네슘 부족 임박 원인과 관련주 정리

 

중국발 요소수 대란이 이어, 중국의 수출규제로 인하여 <마그네슘 대란>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인데 마그네슘이 무엇이고 부족 현상이 발생한 원인 및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그네슘이 무엇인가?

 

마그네슘은 가볍고 단단하기 소재이기 때문에 주로 자동차, 스마트폰, 배터리 등의 소재로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전기차의 중행거리 향상에 꼭 필요한 자체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합금 생산의 필수 원재료인 것입니다.

 

 

마그네슘 대란 원인?

 

전 세계 마그네슘 공급의 85%를 차지하는 중국에서 탄소배출권과 전력난 등으로 공급이 줄어든 게 원인인데, 석탄 가격 급등과 에너지 저감 정책으로 중국 지방 정부에서 전력 제한 정책을 사용했고, 이는 제련소의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이어지면서 생산량이 줄어든 것입니다.

 

 

마그네슘의 생산은 전력을 대량으로 소비하며 철강 생산과 비교해 5배 이상 탄화 오염물질을 더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 중국의 마그네슘 생산량은 정상 수준의 약 50%에 그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ytn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써는 공급망 리스크에 취약할 수 밖에 없으며, 요소수 대란에 이어 마그네슘까지 수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자동차, 스마트폰, 배터리 생산 등 경제 전반에 걸쳐 엄청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가격 급등

 

출처 : 뉴스데스크

마그네슘 가격은 올해초부터 꾸준히 오르고 있는데  1월 기준 1톤에 305만원에 거래되던 마그네슘은 9월 기준 1,310만원으로 5배가량 상승한 상태고, 중국발 수입 차질이 장기화되면 상승폭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요소수에 이어 마그네슘의 가격 폭등과 품귀현상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그네슘 대란이 현실화 되면?

마그네슘은 가볍고 단단한 소재로 자동차, 스마트폰, 배터리 등에 주로 쓰이는데 모두 우리나라의 주력 상품들이기 때문에 마그네슘 대란이 국내 산업계는 물론이고 전 세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그네슘 관련주

1. 아진산업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성형과 접합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합금 판재용 프레스 장치 및 가공방법 등 기술을 보유

 

2. 포스코엠텍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부터 마그네슘 제련 공장을 운영하며, 철강의 부원료인 알루미늄 탈산제를 직접 생산하여 공급 (포스코가 48%의 지분을 가지고 있음)

 

3. 시노펙스

나노 기술 소재 부품 및 FPCB 사업 멤브레인 필터 수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마그네슘 판재전용 방청포장지 개발에 성공

 

이밖에도 마그네슘 관련주로는 영흥, 장원테크 등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