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통 원인 증상 별 완화 방법

by 건강한 디자이너 2021. 10. 28.
728x90

두통의 원인 중 약 80%는 일상적으로 흔히 일어나는 증세로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피곤하거나 긴장하면 두통이 나는 사람은 술이나 담배를 삼가하고 취미나 스포츠 등으로 기분전환을 시도하여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한다.

 

단, 갑자기 일어나는 격려한 두통은 뇌막하출혈이나 뇌출혈, 급성 수막염 등의 초기 증세일 수 있다. 이때의 증세는 격렬한 통증과 함께 구토증을 동반하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찜질 : 두통을 가라앉힌다.

매실은 약효가 뛰어난 식품으로 항균 작용, 정장 작용, 설사, 식욕부진, 식중독 등에 효과가 있다. 두통이 있을 때는 매실 살을 관자놀이에 붙여 찜질하면 효과가 있는데 매실을 씨를 깨끗이 씻어 살만 도려낸 후 잘라낸 매실 살을 관자놀이에 붙여 찜질해 줍니다.

 

 

 

 박하탕 : 열이 나는 두통에 적합하다.

그늘에서 말린 박하잎을 잘게 썰어 2~3작은술 정도로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줍니다. 박하탕은 뜨거울 때 마시면 땀이 나면서 열을 내리게 해 감기로 인한 두통을 가라앉힙니다.

 

 

 

 무즙 : 편두통에 효과가 있다.

 

무에는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두통이 있을 때는 외용약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편두통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즙을 거즈에 적셔 직접 이마에 대 주거나 콧구멍에 몇방울 떨어뜨리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외용약 이외에도 무즙에 꿀이나 조청을 조금 섞어 마시면 두통을 비롯해서 천식,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수프 : 감기 초기의 두통에 효과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이 나게 함으로써 해열 작용을 합니다. 몸이 차가워서 생기는 두통이나 설사, 하반신 통증, 또는 감기 초기의 오한, 두통, 재채기 등에는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는 꿀을 타서 주면 먹기 쉽고 이 수프를 감기약을 복용한 다음에 마실 경우,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 수프 만드는 법

냄비에 생강 3쪽, 차조기잎 3장, 파 5cm, 물 3컵을 넣고 약한 불에서 진하게 끓여 줍니다.

 

 

 

 두릅뿌리 달인 즙 : 만성 두통을 낫게 한다.

두릅은 야생 두릅을 사용해야 약효가 좋으며, 두릅 뿌리를 잘 씻어서 물에 담갔다가 말린 다음 푹 달여 마시면 통증이나 땀 흘리는 것을 막고 해열 효과를 낸다. 이 즙을 꾸준히 마시면 만성 두통이나 현기증, 어깨 결림, 신경통, 류머티스 등의 증세가 좋아집니다. 

 

두릅 뿌리 달인 즙 만드는 법

1. 말린 두릅 뿌리 10g에 3컵의 물을 붓고 그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2. 달인 즙을 거즈에 받쳐 거른다. 이 즙을 하루분으로 삼아서 3회로 나누어 식사 전이나 후에 마신다.

 

 

 

 쑥 달인 물 : 냉으로 인한 두통에 효과

 

쑥은 단오 때의 창포와 함께 목욕할 때 탕속에 넣어 쓰기도 하고 뜸을 뜨는 재료로 사용하는 등 많은 효능을 가진 약초입니다. 냉증으로 오는 두통에는 말린 쑥 한 줌의 분량을 3컵 정도의 물에 넣어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이것을 하루의 양으로 해서 차처럼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습진이나 옻이 생겼을 때 찜질약으로도 사용되며 따뜻한 물에 넣고 목욕을 하면 어깨 결림, 류머티스, 요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국화차 : 현기증, 고혈압, 두통에 효과적

국화는 두통, 현기증,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등 주로 머리 부분에서 일어나는 불쾌한 증세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시력을 회복시켜 주는 한방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기증,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에는 국화잎으로 만든 국화차가 좋다. 또한 만성 두통일 때는 생화 20g이나 말린 꽃 6g으 구기자와 섞어 1컵 반의 술을 넣어 20분 정도 찐 것을 마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국화차 만드는 법

1. 크고 시들지 않은 국화꽃을 골라 꽃잎만 딴다. 먼지가 많이 묻어 있을경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인 후 소금을 조금 넣고 손질해 놓은 국화잎을 넣어 잠시 데치듯이 끓인다.

3. 국화꽃잎이 숨이 죽을 정도로 데쳐지면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소쿠리에 겹치지 않게 펼쳐 그늘에서 말린다.

4. 뚜껑이 있는 그릇이나 유리병에 말린 국화꽃잎을 차곡차곡 담아 뚜껑을 잘 닫은 뒤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2021.10.26 - [건강정보] - 입안 염증 심한 구내염 치료방법

 

입안 염증 심한 구내염 치료방법

구내염 일 때 (염증을 가라앉히는 방법 총정리) 입안이 헐어 염증이 생기면 남들에게 깔끔하지 못하다는 인증을 줄뿐만 아니라 심하면 입안이 쓰리고 아파 식사조차 제대로 못하게 되는데요. 이

dsangle.tistory.com

2021.10.21 - [건강정보] -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와 증상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와 증상

영유아 백일해 예방 접종 시기 (증상, 접종 일정, 원인, 부작용) 중국에서 "100일 동안 기침"이라고 불러서 오늘날 백일해라는 명칭을 얻은 이 질병은 어린아이들이 걸리면 전염력이 가장 강한 감

dsangle.tistory.com

2021.10.20 - [건강정보] -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만성 변비 고민 해결법 (+화장실 5분이면 충분하다) 생각보다 만성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변비는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말하는데 오랫동안 변비에 시

dsang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